2. 시대적 상황과 정조의 문체반정
1) 18세기 문풍의 특징
18세기는 조선왕조의 문예부흥기로서 조선 고유문화의 난숙기이자 '북학'이나 '서학'과 같은 외래 학문이 유입되어 일대 파문을 일으키던 전환기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였다
첫째, 호란(胡亂) 이후 전개된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장기
一. 동기 - ‘열하일기(熱河日記)’는 많이 들어보았고, 부분적으로 그 내용은 알고 있었지만 제대로 ‘열하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접해본 적은 없었다. 중․고등학교 시절 고전 문학 시간에 가끔 등장한 ‘일하구도하기(一夜九渡河記)’를 통해 열하일기의 전부를 보았다고 생각했고, 국사시간
Ⅰ. 작가의 생애와 작품의 배경
연암 박지원(朴趾源, 영조13-순조5, 1737-1805)은 18세기말인 조선 영,정조 시대의 소설가, 문신, 학자로서 자는 중미(仲美)이며 연암(燕巖)은 그의 호이다. 서울태생으로 한성부 판관과 면천 군수등을 거쳐 영양 부사를 지낸 인물이다. 그리고 당시의 우물안에서 벗어나지 못
1752년(영조 28) 전주이씨(全州李氏) 보천(輔天)의 딸과 혼인하면서 《맹자》를 중심으로 학문에 정진하게 되었으며, 특히 보천의 아우 양천(亮天)에게서는 사마천(司馬遷)의 《사기 史記》를 비롯하여 주로 역사서적을 교훈받아 문장 쓰는 법을 터득하고 많은 논설을 습작하였다.
수년간의 학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