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루과이라운드 타결 이후 WTO체제가 출범하면서 지금 우리 사회에서는 ‘제2의 개국’ 이나 세계화에 대한 논의들이 난무하고 있다. 또한 우리와 이웃한 중국도 등소평집권이후 시작된 개혁, 개방정책이 가속화되면서 ‘제2의 양무운동기’ 또는 ‘제2의 근대주의’시기가 도래한 듯한 느낌이다. 그리
Ⅰ. 개요
약자를 생각하는 도시삶터 가꾸기란, 도시삶터의 지속을 위해 더불어 살아가는 삶터를 가꾸어 가는 일이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마음을 다져야 한다. 편협하고 근시안적인 강자(强者)중심의 독존(獨尊)적 사고를 버리고, 약자(弱者)를 배려하는 공존(共存)적 가치관을 다지는 것이 중요
근대주의 - 이인직 소설 『은세계』를 중심으로
1. 이인직의 유학시절과 신소설
이인직은 1900년 2월 관비유학생에 선발되어 일본에 파견되었고, 그 해 9월 동경정치학교에 입학하여 1903년 7월에 졸업하였다. 그는 동경정치학교에서 조중응과 함께 수학하였고 소송록으로부터 [열국정치제도]등의
민족과 민족주의를 근대의 산물로 봄
근대주의자들은 민족과 민족주의를 근대사회와 관련시켜 논의하고 전근대적 요소를 배제
민족주의가 민족을 만들었다고 생각
19세기의 민주화 시대에 지배계급이 대중을 계속 지배하기 위해 민족공동체를 내세우며 만든 것
18세기 말 – 프랑스혁명, 산업혁
근대주의와 근대주의와의 종단적 맥락에서 본 등장 배경
1) 前근대 사회는 세계를 정령으로 가득 차 있다고 보았으며, 전 근대사회에서의 이러한 마술적인 관념은 일상생활의 모든 곳에 내재되어 사람들의 삶을 지배한 마술화된 세계였다.
2) 모더니즘 사회가 등장하면서 근대 합리주의에 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