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 Fichteschen und Schellingschen Systems, 1801』
『정신 현상학 Die Phänomenologie des Geistes, System der Wissenschaft, 1806~07』
2. 뉘른베르크 :
『논리학 Wissenschaft der Logik 1812』
3. 하이델베르크 :
『철학적 학문의 제집성 Enc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 1817』
4. 베를린 :
『법철학 강요 Crundli
Ⅰ. 개요
테오도르 폰타네는 그가 살았던 19세기 프로이센의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그의 문학의 주된 소재로 하였음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우선 대도시 베를린 사회의 현실과 인간의 모습을, 특히 부유한 귀족과 시민들의 생활을 폰타네의 정확한 관찰과 풍자로 조명하였는 바 이것은 폰타네 특유
Ⅰ. 서론
"1971년 1월 5일, 남부독일 바이에른에서 백만의 시청자가 지켜보는 가운데 네오마르크스주의자인 마르쿠제와 신자유주의자인 포퍼는 세기의 대담을 통해 각기의 입장을 밝혔다. <마르쿠제> : 후기자본주의 사회를 인류역사에 있어서 가장 풍요하고 기술적으로 가장 진보한 사회라 명명하
본래 미학(Asthetik)은 감각에 주어진 인상들(Eindrucke)을 고찰한 감각의 학문(Wissenschaft der Empfindung)이었다. 그러나 헤겔의 미학은 자연이 유발하는 감각들의 고찰이 아닌 아름다움, 특히 예술(Kunst)에 관한 아름다움에 관하여 고찰한다.
미학은 예술의 최고의 이념 철학은 본질적으로 이념의 학이다. 이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