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88년 4월 5일 맘즈베리에서 출생하였다. 무명의 목사 아들로 태어나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스콜라철학을 전공하였다. 스튜어트왕조를 지지하는 정치가로 지목되자, 청교도혁명 직전에 프랑스로 망명하여 유물론자 R.가생디와 철학자인 R.데카르트 등과 알게 되었다. 그 후 크롬웰의 정권하에서는 런던으
역사학과 문화대혁명
1. 머리말
소위 “문화대혁명” 시기는 오늘의 중국사회를 鑄造해 낸 지난 반세기 남짓한 현대 중국의 역사 속에서 매우 특별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20세기 60-70년대 중국사회와 중국인민에게 공전의 설렘과 쓰라림을 동시에 가져다 준 매우 특별한 경험은 오늘날 일반적으로 결
Ⅰ. 서론
신채호는 격변하는 시대적 소용돌이 속 낯선 타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새로운 근대적 주체를 세우고자 하였다. 그는 일찍이 어떤 외국 문물이든 고유한 조선을 건설할 수 있는 방향에서 수용해야 하며, 동화적 모방의 문제성을 심각하게 다루었다. 그가 유학을 비판 계승하고자
③ '산호편'의 패러디
마지막으로 설명할 '산호편의 패러디'는 이 작품의 총체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중요한 패러디이다. '(1) 서사 구조 분석'에서 '산호'에 대해 잠깐 언급하기는 하였으나 여기에서는 더욱 깊이 있는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종생기』의 시작을 알리는 서두의 "극유산호(郤遺珊
(5) 명사의 음역과 의역
앞서 말한 것들, 즉 원문 파악 부정확에 따른 오역, 누락과 부연, 우리말의 부자연 등이 주로 번역자 개인의 역량이나 성실성과 관계되는 문제였다면, 필자가원문의 특수성이라고 이름 붙인 것들은 번역자 모두에게 공통되는 문제로서 번역의 어려움을 자아내는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