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소통’이다. 여기에서 소통은 자신과 타자, 그리고 자기 내면의 소통 모두를 말하는데, 황지우 만의 독특한 소통의 형식은 독자들에게 거침없이 다가갔다. 황지우의 소통의 시는 언제나 타자와의 부딪힘, 상처, 엇갈림, 갈등 속에서 태어난다. 이에 그의 시는 언제나 이질
시” 동인들의 영향이 컸으며 이에 해당되는 시인으로는 정진규, 이승훈, 오탁번, 오세영, 이건청, 마종하, 이수익, 김종해 등을 들 수 있다. 정진규, 오세영, 이수익 등의 시가 언어의 탐구에 주력하면서도 서정성확립에 비중을 둔다면, 이승훈은 언어에 대한 탐구에 몰두하면서 실험적인 시쓰기에 집
둘째, 다른 작품과의 비교 고찰를 통해 <운영전>의 영향 관계 및 성격 등을 규명하려고 시도한 연구물들에 대해 살펴보자. <운영전>과 가장 빈번하게 대비적 고찰의 대상이 된 작품은 <영영전>이다. 송정애 송정애, 「운영전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1977
가 <태평광기>, <전등신화>, <금오신화>, <지
등이 퇴폐나 죽음 등이 미학과 결합하는, 이른바 세기말적 상상력이 하반기에 특히 폭넓게 확산되던 시기라 할 수 있었다. 예술사적으로 볼 때 이른바 세기말주의는, 19세기 말 유럽을 풍미했던 퇴폐적 불안 심리의 사조를 일컫지만 20세기의 끄트머리에서 그것은 다시 허무와 불안, 광기와 우울 등의 증
시인부락》을 펴내면서 본격적인 시작활동을 했으며 1941년 <화사(花蛇)>, <자화상>, <문둥이> 등 24편의 시를 묶어 첫 시집 《화사집》을 출간했다.
그러나 1942년 7월 《매일신보》에 다츠시로 시즈오라는 이름으로 평론 ‘시의 이야기- 주로 국민 시가에 대하여’를 발표하면서 친일 작품을 쓰기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