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지평의 형성, 상황 인식, 가치판단, 생체험과 연결짓기 등과 같은 목표가 설정될 수 있으며, 의미적 차원은 텍스트를 미세구조로 보고 소설적 구성요소의 파악, 세부적 의미파악, 가치의 경험과 인식, 줄거리 파악과 같은 목표를 추구하게 된다. 상상적 차원에서의 빈자리 메우기 전략으로 생체험과
◎ 서론
하나의 독립된 이야기 줄거리를 지닌 판소리 작품을 한 마당이라고 부른다. 판소리에는 12편의 이야기들이 레퍼터리로서 성립되어 있다. 19세기 초기까지는 12마당이 모두 가창 되었지만, 이 중에서 오늘 날 창으로 전승되고 있는 것은 「춘향가」․「심청가」․「흥보가」․「수궁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은 이전의 형식주의와 마르크스 비평에 대한 반동으로 독일에서 시작되어 미국으로 확산되었다. 이는 영향 미학적인 재래의 작가와 작품보다 수용미학적인 독자를 문학 연구의 중요 요소나 문학 연구의 중심에 놓고자 하는 독자 지향의 비평방법이다. 이 이론에는 수용미학(
5) 볼프강 이저의 수용미학과 독서이론
야우스의 수용이론을 주도적으로 발전시킨 사람은 독일의 볼프강 이저이다. 이저는 수용자의 작품 체험의 현장을 독자의 독서 과정으로 보고, 작품은 독자의 독서 행위를 통해서 완성된다고 했다. 그래서 작품이란 텍스트가 독자의 의식 속에서 재정비되어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