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류 역사상 어른의 어린이에 대한 태도는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다. 그 하나는 약하게 태어난 어린이에 대한 보호 본능과 그 속에 함유된 사랑스런 감정이다. 이는 비단 인간 본성의 특질이라기보다 모든 동물체의 공통적 유사성으로 본다. 다른 하나는 어린이를 어른의 생활 질서
대화, 체험한 모든 것들이 중요했다. 이런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얻은 경험의 세계는 후에 진보주의 교육관을 창안케 했다.
듀이는 15세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버먼트 대학에 입학했다. 당시 대학에는 스코틀랜드 철학자인 교수가 있었는데 듀이에세 많은 감화를 주었다. 스코틀랜드 철학은 관념적인
교육내용
수학적 사고가 정보화시대의 경쟁력임을 많은 국가가 공감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최근 수학을 동네북쯤으로 비하하고 있어 걱정이다. 객관적으로 그 현상을 평하면, 수학교육자는 왜 학생들이 수학을 배워야 하는 지를 제시하지 못한 채 입시 수학이란 양지 속에 안주해 있고, 그 주
끊임없는 연구 통해 실존하는 선생님이 되는 것을 잊고 있었다. 위의 문제를 깨달은 지금은 사회와 소통하고 아이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수업은 무엇인지, 항상 학생입장에 서서 생각하고, 대화와 해결책을 찾아주며 동기부여를 주는‘깨어있는 선생님’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절실하다.
Ⅰ. 개요
도덕 교육은 도덕성의 형성되어 가고, 도덕성이 성장하는 과정에 관한 것으로 ‘건전한 도덕성의 함양’에 있다고 하였고, 교육과정의 목표에는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도덕 규범을 익힌다고 하였다. 그러나 도덕성의 개념은 사회학적, 철학적, 논리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