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다.
3. 마르크스적인 변증법
제임슨의 마르크스주의는 역사, 총체성, 메타서사, 변증법 같은 개념에 대한 포스트구조주의자들의 감당키 힘든 비판에 대처하기 위해 역사의 본질에 대한 궁극적 진술이 담긴 목적론적 역사관을 포기한 기능적·방법론적 개념이라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포
마르크스적 관점은 소위 유물론 이라고 하여서 얼마나 물질, 돈을 가졌느냐에 따라서 피지배층과 지배층을 나눈다. 그리고 지배층을 악하게 보고 이것을 전복시키기 위한 혁명이 필요하다고 본다. 즉, 인간이라는 가치보다 물질이라는 가치를 더 중요하게 본다. 하지만 기독교적인 관점으로 보면 인간
거시경제학은 가격론적 입장에서 경제현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국민경제 전체의 입장에 서서 국민소득 ․소비 ․저축 ․투자 ․고용 등 전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총량개념을 사용하여 이들 사이에 적용되는 원리를 파악하는 이론부문을 말한다. 미시분석에서 취급되는 개별적인 경제주
& Dye, 1987: 65-6). 따라서 국가나 사회는 경제성장에 가능한 한 해를 적게 미치면서 경제성장과정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분배지향적인 사회복지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키르쉬,1988,26-31). 복지국가는 빈곤과 실업 그리고 임금에 완전히 종속되는 것을 제거함으로써
경제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는 많은 양의 정보가 필요하다. 정보가 하나의 경제제인 셈인데 이를 얻기 위한 노력의 대표적인 사례가 ꡐ탐색행위(探索行爲)ꡑ다. 합리적인 경제주체라면 탐색행위에서 얻어지는 추가적 이득이 이것에 소요되는 추가적 비용을 초과하는 한 이 행위를 계속할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