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신학 모색운동의 하나였다. 이들의 주장은 소위 19세기적 “강단신학”(Schuldogmatik)의 추상적, 이론적 신학에 대하여 “유한이 무한을 파악할 수 없다”라는 명제하에, 주로 스위스의 목사들(K. Barth, E. Thurneysen, E. Brunner)과 독일의 소장 신학자들(F. Gorgarten, R. Bultmann)에 의해서 주도 되었다. 이들의
새로운 활로를 찾아 나섰다.
기독교의 인도 전파는 사도 도마의 전설적인 전도 이야기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2-3세기에 알렉산드리아 교회가 인도 전도를 했고, 3-4세기에는 페르시아의 교회가 박해를 피해 인도로 이민을 했다. 인도에서는 4세기부터 교세가 급상승해서 전국에 36개의 교구가 생겨나기
그리고 그리스의 철학적 사유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특히 그리스의 자연철학에서 유물론의 절정을 대표하는 것은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적, 결정론적 세계관이다.
유물론의 새로운 개화는 근세 자본주의적 생산양식과 함께 시작되었다. 유물론은 중세에서 새로운 시대로 가는 문턱에서 부상하는
새로운 물꼬를 튼 적도 있었고, 오히려 그 이념을 이중적으로 적용하여 오히려 가부장제(Patriarchy)를 강화하는 핵심적인 기제로 작용한 적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페미니즘 운동계와 첨예하게 대립하여 사회적으로 부각되는 부분은 역시 후자 쪽이다.
또 종교는 대개 이성애주의를 표방한다. 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