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화, 민영화, 탈규제, 탈복지 등을 내세운다. 신자유주의이론은 1970년대 석유위기 이후 세계적인 불황이 다가오면서 이러한 불황 타개책으로 국가나 정부 차원의 모든 인위적인 개입을 공격하면서 자유시장논리를 설파하였다. 이런 신자유주 철학은 정부에 대한 불신과 시장에 대한 신뢰에 기반을
Ⅰ. 개요
우리가 신자유주의를 논할 때마다 항상 부딪히는 어려움이 있다. 신자유주의가 노동자의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한다는 것은 알지만, 신자유주의를 설명하라고 하면 말문이 막힌다. 새로움을 가리키는 ‘신(新)’ 자와 보편적 가치인 ‘자유’가 결합된 신자유주의라는 용어 때문이다. 이렇게
벌어지기도 하였다.
이처럼 민주주의라는 말은 일본 제국주의의 압제에서 해방된 남북한 사람 모두에게 감격과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그러나 6.25 전쟁을 치루고 난 이후부터 민주주의 개념은 공산주의와는 대립되는 것이며 진정한 민주주의는 자유당 독재에 항거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점
자유방임주의정책, 질서정책, 완전한 중앙관리, 중도의 중앙관리정책이 있으며 이중에서 질서정책만이 옳으며 나머지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뢰프케는 오이켄이 주로 질서자유주의의 구체적인 경제정책을 제시한데 비해 철학적 기초를 제시하였다. 그는 정신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경제는
자유주의적 이론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모든 국가 부문을 시장에 맡길 필요는 없고, 국제 경쟁 관계상 불가피한 영역만을 자유시장에 맡기면 된다. 여기에 제3의 길의 가능성이 있다. 즉 기존의 사회민주주의나 복지국가의 입장을 그대로 유지하기는 어렵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자유주의적 입장을 추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