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tification)를 의미한다. 성별은 외적인 갱신을 의미하고 성화는 내적인 갱신을 의미한다. 오순절 사건은 성령께서 인간의 삶을 내부로부터 갱신시키려 오셨음을 의미할 뿐 아니라 인간 활동의 전 영역의 갱신을 의미한다. 이 갱신의 특징은 폭력적 전복이 아닌 점진적인 갱신이다. 월터스에 의하면 개
Ⅰ. 녹색윤리
지금까지의 윤리는 힌두교나 선불교를 제외하면 거의 예외 없이 인간중심적이었다. 윤리적 문제가 어떤 존재의 존엄성과 복지에 관계되는 것이라면 이러한 관점에서 고려의 대상이 된 것은 앞의 두 사상을 제외하고는 모두 인간이라는 존재에만 제한되었다. 녹색윤리는 이러한 제한이
Ⅰ. 서론
그리스도는 마지막 만찬에서 아버지께서 내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을 것이다.(요한 17,21)고 기도하셨다. 삼위일체의 삼위들이 서로 서로 끊임없는 사랑 속에 거하시는 것처럼, 삼위일체의 형상으로 만들어진 우리 인간들은 삼위일
신학적 해석학에서 언급하는 ‘탈신화화’에 대한 논의는 언어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다. 여기서, 언어는 생동하는 언어적 사건으로부터 추상된 것이며, 단순한 언어적 진술의 문제로 간주한다. 이로 인하여 해석자는 언어를 통해서는 언어적 사건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다시 말하면 추상화된 언어
Ⅰ. 프랑크왕국
1. 프랑크족과 갈리아지방
프랑크왕국은 동로마의 Justinianus가 이태리의 동고트족과 아프리카의 반달족을 격멸. 아랍인이 Spain의 서고트왕국을 제거한 와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존속․확장한 게르만족의 정치체제였다. 이들의 기원은 불명한데 아마도 라인강 하류 유역에 근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