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풍문화라는 것은 헤이안 시대 후기인, 10세기 이후의 일본 문화를 일컫고 있다. 일본은 9세기 이후부터는 당나라의 문화를 조금씩 수용하게 되었다. 일본이 당나라의 문화를 본격적으로 수용하려고 하더라도 일본에는 당나라에 갈 만한 큰 선박이 전혀 없어서 일본의 견당사나 학승들은 백제배와 신
Ⅰ. 序 論
지금까지 궁중문학에 관한 연구는 여러 선학들에 의해 고찰되어 왔다. 『계축일기』,『인현왕후전』,『한중록』은 궁중의 비극을 다룬 작품으로 그 문학성이 인정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역사적인 사실과의 관계에서도 다각적인 측면에서 비교되었다. 특히 오늘날 전해지는 궁중문
문학과는 별개라고 생각되던 여성들까지도 문학에 적극 합류하게 되고 가객이나 인기를 누리는 판소리 광대도 등장하며 상업화된 소설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직업까지 형성된다.
따라서 그 이전까지는 문학의 비주류에 속하던 사대부 여류 작가(기생 포함), 위항시인, 전문가객, 판소리광대들이 문학
기방문학과 여류문학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엄격한 유교적 윤리관에 의해 많은 것에 제약을 받았다. 그 중에서도, 여성에게는 학문에의 자유가 박탈당했다는 것은 우리 역사에서 여성 문학의 특이성을 지시해주는 사실이다.
기생은 기본적으로 유교 여성관의 기본 덕목이었던 삼종지도(三從之道)를
1.서론
1) 90년대 페미니즘 시각의 등장
90년대 이전의 문학은 남성 작가들에 의해 주로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90년대에 이르러 페미니즘 시각이 등장하면서 여성문학의 시대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여성문학이 본격화되기 시작한다. 은희경, 공지영 등 여성작가들의 진출이 활발해졌고, 페미니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