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내용요약
1, 기술사회, 인간은 사이보그다
2, 테크노피아, 기술권력을 숭배하다
3, 기술 개념에 대한 철학사적 이해
4, 기술은 확장/축소의 구조를 갖는다
5,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기술개념
6, 마르크스주의가 파악한 기술의 근본적인 문제점
7, 효율성으로서의 기술
8, 아이디의 현상학적 기
Ⅰ. 서 론
사람들의 욕구를 효율적으로 해결하여 행복함을 느끼고, 사회를 유지하게 하는 모든 것이 사회복지이다. 그러므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역사회 복지현장에서 지역사회와 주민의 욕구에 대한 사정은 필수적인 것과 동시에 사회복지의 책무성과 활동의
기간 그 의미를 유지하는데, ‘대중문화’를 이데올로기적 투쟁의 장으로 중요시하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헤게모니는 사회 계급적 관점에 의하여 형성되었지만, 이후에는 나아가서 성, 젠더, 인종, 민족성, 연령, 국가적 정체성과 연관된 요소까지 확장되었다.
ⅱ) 지식인(intellectual)의 역할
개념의 사용은 권력에 대한 그의 이해와 관련되는데 이는 현대 현실주의자들의 연구에서 나타나는 권력개념보다 더욱 범위가 넓고 풍부하다. 계급적 동맹의 원칙의 차원을 넘어선 새로운 유형의 지배질서를 설명하는 것으로 그 의미를 확장시킨 것이며, 이데올로기를 매개로 기본적 집단과 추종집단
개념과 범주는 폐쇄적인것이 아니라 시대적, 사회적 조건속에서 규정되는 것이며 인권을 확장하고 새로운 인권개념을 창조해나가는 인권운동의 역사속에서 새롭게 늘 변화되고 풍부해 지는 역동적인 것이다,
즉 인권의 개념, 인권의 주체, 인권의 내용과 범주는 늘 지배세력과 피지배세력간의 긴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