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고려시대에 처음 간행된 『삼국유사』의 존재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지금까지 전하는 『삼국유사』의 완전한 판본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中宗壬申本이다. 그 중 국내에 전하는 것은 서울대 규장각 소장본과 고려대 도서관만송문고 소장본이다. 그 외 일본에 전하는 것으로 天理大가 소
것으로 보아 어간의 축약 이전에 ‘이’가 후속하는 어미에 통합된 형이라고 할 수 있다. ‘개여’는 ‘가이>개’의 부사형이다. 박병채, 『(새로고친)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자료원, 1994
(3) 아 - 아
조율음, 악률에 맞추기 위한 무의미 음이다. 李家源 [外], 『(原譯)鄕歌․麗遙』, 1985
譯註 白湖全集』이 간행되면서 백호 연구에 필요한 자료가 최초로 집대성되었다. 박종우이창희, 「백호 시의 미적 특질」, 『민족문화연구 59호』,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13, 404-405쪽.
본고에서는 1997년 발행된 『譯註 白湖全集』에 실린 백호의 작품들을 기준으로 논의를 진행시키고자 한다.
本邦人) 성직자 양성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진다. 더욱이, 박해시(迫害時)에는 서양인 선교사들이 쉽게 발견되고 체포되어 사형에 처해진다. 그에 비해 본국인 사제라면 쉽게 몸을 피하고 빨리 잠적할 수 있으며, 자기 동족들로부터 더 쉽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그렇게 되면
구운몽에 담긴 유불도 사상
<목차>
1. 서론
1) 연구사
2) 문제제기
3) 작가의 생애
2. 본론
1) 구운몽에 담긴 사상적 측면
- 불교 사상설
- 유불도의 삼교 사상설
유교사상적 측면
불교사상적 측면
도교사상적 측면
2) 필자가 보는 사상적 측면
3. 결론
Ⅰ. 서 론
1. 연구사
구운몽의 이본 및 사상 연구에 집중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