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다. 《경사요의(經史要義)》 3권, 《비평전초(批評雋抄)》 5권, 《의률차례(擬律差例)》 4권, 《상형추의(祥刑追議)》 15권, 《전발무사(剪跋蕪詞)》 3권으로 나누고 각각 실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1961년 문헌편찬위원회에서 영인본으로 간행한 《정다산전서(丁茶山全書)》 하권에도 수록되어 있다.
흠흠신서는 1822년에 필사본으로 나온 것으로서「경세유표」「목민심서」와 함께 '1표2서' 의 하나로 손꼽히는 고전적 형법서이다. 다산은 서문에서 이를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흠흠신서는 재판의 정신과 과정, 형벌의 종류와 등급 등을 사례 중심으로 정리한 책이다. 동양 고전과 중국-한국의 역사적
+사회개혁
정약용은 당시의 사풍이 시부 만을 숭상하고 시무 에 밝지 못한 것을 비판하였다. 그는 참 선비의 학문은 본디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편케 하며 오랑캐를 물리치고 재용(財用)을 넉넉하게 하며 문에 능하고 무에도 능하여 적당하지 않은 곳이 없는 것이라고 하여, 시무에 능한자를 등용할
1. 정조와 사도세자
•정조
영조와 함께 조선후기 무예부흥 군주로 알려진 정조는 사도세자와 해경군 홍씨 사이에서 둘
째 아들로 태어났다. 맏형이 일찍 죽었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왕위계승자가 되었으며, 남달리 총명했을 뿐만 아니라 책을 좋아해서 세종과 함께 학문을 좋아한 군주로 꼽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