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게 하고,
And better than thy stroke: why swell'st thou then?
아니 너보다 더 잘 우리를 잠들게 할 수 있다. 그런데 왜 너는 거만한가?
One short sleep past, we wake eternally
짦은 한 잠이 지나면, 우리는 영원히 깨어나리,
And death shall be no more; Death, thou shalt die.
그리고 죽음은 더 이상 없으리; 죽음아, 너는 죽으리라.
3. Hardy의 작품적 특징
1) 소설 분야
• 농촌 소설 : Hardy 작품의 대다수는 그의 실제 고향 지역 웨섹스(Wessex)를 배경으로 자 연친화적, 목가적 특징뿐만 아니라 당시 농촌 사회의 진통, 공동체와 계층구조 몰락, 이농 현상 등이 잘 그려지고 있다.
• 비관론적 색채 : 소설 속의 등장인물들은
1연
If but some vengeful god would call to me /...and laugh: "Thou suffering thing,
Know that thy sorrow is my ecstasy, /That thy love's loss is my hate's profiting!"
2연
Then would I bear it, clench myself, anddie, /
Steeled by the sense of ire unmerited;
Half-eased in that a Powerfuller than I /
Had willed and meted me the tears I shed.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는 1869년에 책으로 처음 출판되었고, 그 원래 형태로는 다시는 재출판되지 않았다. 1875년에 제 2 판 출판제의를 받자, 아놀드는 조심스럽게 전체 내용을 수정하였다. 잘못된 오식을 바로잡았고, 책 표제지(title-page) 뒷면의 유포본(Vulgate)에 제구(題句, motto)를 추가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