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남북조는 중국 문학 비평 발전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유교 사상이 쇠퇴함에 따라, 문학은 이른바 경학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 또, 유미주의 문학의 홍수 속에서 문테는 날이 갈수록 완변해졌으며, 작품은 차츰 풍부해지고 문장 기교 또한 원숙해지게 되었다. 어
춘추시대 이래 사대부들이 부시(賦詩)하는 활동을 전개하면서 발전한 양식이다. 부시란 <<시경>>속 작품의 한 구절을 인용해 낭송하여 예의에 맞게 전달하는 것인데, 춘추시대 사대부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교제 방법이었다. 때문에 공자는 “<<시경>>을 배우지 않으면 말할 방법이 없다” 不學詩 無以
작가 유협(劉勰)
- 선진시기부터 자기가 살던 바로 앞 시기까지 중국의 대표적 문학가과 그 작품이 갖는 특징과 가치를 살펴보려 함
-《문심조룡》총 50편은 시초(蓍草) -《주역 周易》으로 점칠 때 쓰는 풀-줄기 50개에 맞춘 것
☞《문심조룡》에 우주 운행에 따른 인간 삶의 원
상서』의 「우공」이 그 예이다.
◎ 작품
①『산해경』,『장자』,『사기』,『한서』, 「우공」은 산수를 기록한 내용은 아주 간단하고 문학적 색채가 적어서, 단독으로 편을 이루었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저작들은 진정한 유기 작품이라고 할 수는 없다. 진정한 유기 작품은 동한 때에 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