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의미를 알 수 있다면 제주민의 삶이 조금은 드러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그러나 아쉽게도 현재 제주도 세시풍속에 대한 기록물을 살펴보면, 단편적인 수집기록들만이 어지럽게 쌓인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언제 어디에서 누구에 의해서 이루어진 행위인지 불분명하다. 한마디로 출신성분을 알
하여 고르지 않으며, 글자획을 잘 못 새겨 끊기거나 없어지는 것이 나타난다. 새기는 자의 미숙으로 말미암아 글자체가 일그러질 수도 있다. 중종임신본 『삼국유사』의 刻板을 서체와 刻法에 따라 분류하려는 시도는 중요하다. 원각판과 번각판을 가리는 작업 역시 우선적으로 시도되어야한다.
제 1 장 서론
1 절. 문제제기
대학교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역사를 배우면서 가장 먼저 당혹스러운 것은 박정희 시대의 사회복지 정책이 우리나라에서 복지적 의미에서 제대로 시행되는 사회복지 정책이라고 배운다는 것에 있다. 만약에 그것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대개 사회복지가 한국에 성립된
사회의 냉대와 잘못된 편견 속에서 사회 속에 더불어 살기보다는 특정한 시설이나 사회와는 멀어진 곳에서 자기의사와는 관계없는 삶을 살아야만 했다.
그러나 1981년 UN의 세계장애자의 해와 1988년 장애자올림픽은 우리 사회의 분위기를 서서히 역주류화(reverse mainstream) 시키고 있다.
재활(rehabilitation)
2) 인간
(1) 남성의 여성화 현상
오늘날 많은 남성들은 자신의 신체의 어딘가에 여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데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것이 가장 민감한 시기인 사춘기에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놀림을 받는다거나 그것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학업에 지장을 받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