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서 론
Ⅰ. 연구의 목적
요즘 각종 영상매체 및 인터넷을 통하여 호주제 폐지에 대한 논쟁이 점차 심화되어 가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만약 호주제에 대하여 정확한 이해를 하고 있지 않다면, 호주제 폐지에 대한 논쟁에 의구심이 들지도 모른다.
제도란 사회 구성원을 위하여 만들어
제 1장 서 론
Ⅰ. 연구의 목적
요즘 각종 영상매체 및 인터넷을 통하여 호주제 폐지에 대한 논쟁이 점차 심화되어 가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만약 호주제에 대하여 정확한 이해를 하고 있지 않다면, 호주제 폐지에 대한 논쟁에 의구심이 들지도 모른다.
제도란 사회 구성원을 위하여 만들어
)도 변경 또는 복귀되도록 규정함으로써 모든 국민은 반드시 어느 하나의 가에 소속하도록 규율하고 있다.(민법 제778-779조, 호적법 제8조)
그러나 우리 헌법 제36조는 혼인과 가족생활에서의 개인의 존엄과 양성평동 이라는 가족정책이념을 규정하고 있으나 현재 호적제도의 운용상에서 나타나는
제도화된 국가조직의 대두는 가부장적 가치관의 심화와 더불어 여성을 남성에게 종속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 조선시대 가족의 특징을 규정한다면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가족제도 안에서 여성의 지위와 위치는 남녀칠세부동석, 부부유별, 부창부수, 삼종지도, 칠거지악 등
모든 國民은 法앞에 平等하다? 憲法 第11條에 규정되어 있는 것처럼 우리는 法앞에 평등하고 憲法 第36條 에서는 家族生活과 모성보호라는 규정과 憲法 第 37條 ②항에서 모든국민은 自由와 權利가 있다고 規定하였다. 그렇담 民法에 규정된 戶主制度가 아직까지 존치하고 있는 것이 말에 語弊가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