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필자는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이효석의 메밀꽃필무렵의 작품을 처음 접하게 되었다. 서정적이며, 달빛과 어울려진 메밀꽃의 모습을 상상해 보니 서정적이며 아름다운 밤을 연상 시킨다. 이효석 강원도 평창 출신으로, 어릴 때부터 메밀꽃이 피어있는 모습을 통해 이작품을 구상하게 된 계
1. 들어가는 말
플롯은 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효석의 「메밀꽃필무렵」은 이효석의 다른 초기 작품에 비해 플롯구성이 치밀한 작품이다.
지금부터 소설 「메밀꽃필무렵」의 플롯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2. 작가 이효석
호 가산(可山). 강원도
필적인 필체로 유려하게 묘사한 작품들을 발표했고, 1936년에는 한국 단편문학의 전형적인 수작이라고 할 수 있는 '메밀꽃필무렵'을 발표하였다. 그 후 서구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장미 병들다' 장편 '화분' 등을 계속 발표하여 성본능과 개방을 추구한 새로운 작품경향으로 주목을 끌었다. 그의 재질은
금삼의 피
1925년 박종화가 지은 장면 소설. 이 작품은 <매일 신보>에 1935년 3월 20일부터 12월 13일 까지 연재되었고, 1938년 박문서관에서 단행본으로 상'하권으로 간행되었다. 연산군을 소재로 하여 연산군의 생모인 윤씨를 복위시키 고자 일으킨 갑자 사회를 작품화한 것이다. 그는 이 작품에서 연산군
필연성을 부여하고 있다.
항상 객지인들이 들어오는곳, 그리고 그들이 며칠 머물다가 떠나는 곳이라 는 지리적 여건이 늘 이리저리떠돌아 다녀야 하는 성기의 역마살과 연관이 있다. 그리고 옥화와 성기는 모두 하룻밤만의 사랑으로 태어났는데, 객지인들이 오래 머물지 않는 곳이라는 특성이 옥화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