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제도에 머물러 있지 않음을 말해준다. 한국 사회는 현재 사회의 변화에 따라 가족의 형태와 의미가 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사회는 그 변화에 대해 아무런 준비 없이 그냥 현실을 겪어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혼에 대한 우리의 인식도 큰 변화가 없다. 이혼을 금기시하는 전통적 사고방식에만 얽매
가족 내부에는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이혼율의 증가뿐만 아니라 구성원간의 개인주의, 대화의 단절로 인한 소통 마비와 같은 문제들은 오늘날 많은 가정에서 내부적으로 앓고 있는 문제이다.
영화 ‘아메리칸 뷰티’와 ‘바람난가족’ 에서는 이러한 우리 시대 가족의
영화 ‘바람난가족’을 통한 ‘가족’의 현 상황에 대한 고찰
◎ 가족영화의 부흥
영화는 현실을 그대로 비추어 주지는 않는다. 현실에 약간의 ‘기대’와 ‘희망’이라는 양념을 치는 것이 영화라는 것은 이제 일반적인 상식이 되었다. 오히려 가끔은 현실을 지나치게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영화
Ⅱ 본론
1.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이론이 들어있는 영화 선택
본인이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이론이 들어있는 영화로 선택한 한국영화는 임상수 감독의 ‘바람난가족’이다. 이 영화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남편 영작은 한 참 어린 애인과, 아내 호정은 옆집 고등학생 지운과, 시어머니 병한은 초
① 인물 분석 및 관계 분석
인물 분석 :
-미라(문소리)는 전형적인 외유내강형의 인물이다. 겉으로는 어리숙하게 보이고 욕심이 없어 보이지만 소리소문 없이 사라진 동생을 홀로 기다리며 알뜰하게 분식집을 운영하고 있다. 생활력이 강해 집을 장만했고 모아 둔 돈도 꽤 있다. 또한 심성이 착해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