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각사와 이인직의 은세계
1908년 7월 협률사를 계승한 원각사 설립 (민간자본 바탕)
이인직의 신소설 (은세계)를 공연
1.판소리 다섯 마당의 내용을 벗어난 내용상의 혁신
2.이인직 '아국 연극을 개량하기 위한 신연극을 시작할 목적'
3.출판 광고를 통해 알려진 날짜에 맞추어 공연
- 개화기 연극
1.신파극이란?
감상적 정조와 과장된 연기양식을 주조로 하여 1910년대부터 광복 전까지 널리 유행하였던 연극 양식 중의 하나. 좁게는 1910년대의 일본식 신파극만을 지칭하며 넓게는 광복 전까지 널리 유행한 대중극을 일컫는다.
원래 신파극은 일본에서 형성되었다. 일본의 신파극은 자유 민권 운동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2.「혈의 누」의 문학사적 의의와 그 한계
이인직의 「혈의 누」에 대한 초기의 평가는 극찬의 일색이었다. 김태준이나 김동인, 임화와 같은 그 시대의 문인들은 이인직의 소설에 대하여 다양한 찬사를 보내주었다. 김태준은 1930년대에 이인직의 소설을 일컬어 “신소설이 보여주는 근대적 수설기법
Ⅰ. 서 론
신소설의 주인공이 만나는 세계는 일상의 현실 공간이다. 주인공은 일상에 널려 있는 하찮은 일들과 말과 행동을 시간의 흐름에 비추어 세밀하게 관찰한다. 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발생하고 성장한 소설 작품들을 말한다. 신소설이란 말은 일본에서 처음 사용되던 것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