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남북조는 중국 문학 비평 발전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유교 사상이 쇠퇴함에 따라, 문학은 이른바 경학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 또, 유미주의 문학의 홍수 속에서 문테는 날이 갈수록 완변해졌으며, 작품은 차츰 풍부해지고 문장 기교 또한 원숙해지게 되었다. 어
작가 유협(劉勰)
- 선진시기부터 자기가 살던 바로 앞 시기까지 중국의 대표적 문학가과 그 작품이 갖는 특징과 가치를 살펴보려 함
-《문심조룡》총 50편은 시초(蓍草) -《주역 周易》으로 점칠 때 쓰는 풀-줄기 50개에 맞춘 것
☞《문심조룡》에 우주 운행에 따른 인간 삶의 원
文心雕龍』을 지침서로 삼고 『文選』에 수록된 예문을 본뜨면 좋은 글을 쓸 수가 있다고 믿어, 별도의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지 않았다. 중세후기에 들어서서 중세보편주의를 독자적으로 구현하려고 하자, 문학의 근본문제를 재검토 하고 창작방법을 다시 정립하는 과제가 제기되었다. 앞 시대의 규범
文心雕龍)」 종영(鍾嶸)의 「시품」 으로 대표되는 문학론에 관한 저술과, 소통(蕭統)의 「문선(文選)」 , 서릉(徐陵)의 「옥대신영(玉臺新詠)」같은 시문선집(詩文選集)이 나온 것은 무엇보다도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는 이 시대의 문학발전에 따른 문학비평의 의식이 구체화한 결과라 보아야 할 것이
文心雕龍』 유협, 『문심조룡』이민수 역, 을유문화사, 1984, 170쪽.
‘書記’ 章에서 서간문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실용문에 대하여 논하고 있는데, ‘記’에 대한 언급은 다음과 같다.
‘記’란 ‘뜻’을 말하는 것이니 자기의 뜻을 진언하는 것이며, ‘牋’이란 ‘表’다. 곧 그 심정을 표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