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으로 한 문학혁명(1917) 이후의 신문화운동도 경험하였다. 그리하여 이 5 ·4운동은 애국운동에 그치지 않고, 봉건주의에 반대하고 과학과 민주주의를 제창하는 문화운동의 요소를 띤 광범한 민중운동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베이징의 군벌정부는 즉시 탄압에 나서서 30여 명을 체포하였다.
신문화사적 방법은 하나의 신선한 충격으로 작용했다. 신문화사적 방법은 기존의 ‘과거의 문화를 보는’ (구)문화사적 방법을 수용하고, 보완해 ‘과거의 문화를 통해 역사를 보는’ 새로운 역사 서술 경향으로서 자리 잡게 되었으며,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역사 연구방법의 새로운 장을 제시하게 된
1. 시대적 배경
먼저, 5.4운동과 신문화 운동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자. 파리강화회의에서 중국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고 靑島(청도)가 일본에게 넘어가게 되자 1919년 5월 4일 반제, 반 군벌을 구호로 내걸고 북경의 학생들이 애국시위운동을 일으켜 전국적으로 확산됐다. 이를 5.4운동이라 하며 5.4운동
서문 - 신문화사의 등장
역사가 학문으로서 우리에게 주는 의의라면 무엇보다도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조명하는데 있을 것이다. 즉, 과거의 사실이 단지 하나의 사실로 끝나지 않고, 오늘을 살고 내일을 준비하는 우리에게 의미가 있기 위해선 역사라는 학문을 통해 한번 거쳐서 봐야 한다는
신문화 운동을 전개하였다.
1915년 천 두슈가 창간한 잡지 《신청년》을 중심으로 문학 혁명, 유교 비판, 문자 개혁 등을 주창해서 봉건적이던 지난날 중국의 문화 도덕 윤리를 타파하며, 민주 정신과 과학 정신에 입각한 인도적이고 진취적인 새로운 문화 창조를 강조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였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