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오광대, 야류
경상남도일대에 분포하는 가면극은 오광대와 야류로 나뉘어져 있다. 오광대와 야류의 기원에 대해서는 굿놀이의 희극적 양상에 민중극의 성격이 강조되어 제의적인 것 보다는 연희적인 것으로 변모, 수용되었다는 것이고 김영일, 「오광대놀이의 이중구조」,
신화(金鰲新話)’란 작품이 있다. ‘금오신화’는 한국 고소설의 출발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민중 사이에서 구전되던 설화, 고려의 패관문학, 가전 등의 서사적 전통 위에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다고는 하지만, 소설
신화에 대한 이해와 배려라고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그릇된 재생산이라 할 수 있겠다.
2) 전쟁의 신 ‘치우천왕’
<치우천왕에 대한 소개>
중국의 치우천왕
치우는 중국과 한국 등에서 전쟁의 신으로 일컬어지는 전설적 인물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91732
이다.(치우천왕에 대
[신화와 영화 발표문]
가미고로시(신을 죽이는 이야기) - 왜 신을 죽여야 했는가?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에 나타난 신화적 의미
Ⅰ. 들어가는 말 -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
1.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
<모노노케 히메>는 미야자키 감독과 스튜디오 지브리의 기술적, 사상적 역량
신화적∙종교적 해석과, 종교적 의식에서 술이 차지하는 역할과 상징 들을 살펴보면서, 그 ‘이중적 인식’의 배경해 대해 고민하는 것과 함께 종교와 술의 사회적 역 할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사전적 정의
술에 대한 사전적 정의
술을 마셨을 때 사람을 취하게 만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