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시란 무엇인가? 시에 대한 정의를 명쾌하게 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시에 대한 정의는 시대의 발전과 함께 다양하게 발전하여 왔다.
* 시는 넘쳐흐르는 정감의 발로이다(Wordworth)
* 시는 미의 운률적 창조이다(E.A.Poe)
* 시란 화가가 색채로 하는 일을 언어로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 시는 어떤
1. 비평문학 序說
評壇은 詩壇이나 作壇보다 훨씬 늦게 형성되었고 본격적인 비평 활동은 20년대 후반기 프로문학 시대부터 기산하게 된다. 그나마도 비평은 작가나 시인들의 여기로 쓰였고 그 내용도 퍽 빈곤한 것이었다. 윤병로, 「批評無用論 對 批評擁護論」, ꡔ현대 비평문학의 쟁점
폐허》와 퇴폐문학 - 폐허 조선에 또 하나의 ‘폐허’를 -
동인지《폐허》(1920) 의 명칭은 “옛 것은 멸하고 시대 는 변하였다. 내 생명은 폐허로부터 온다.”고 한 독일 시 인 프리드리히 실러의 시구에서 따온 것이며, 주요 작가로 는 김억, 황석우, 남궁벽, 염상섭, 오상순 등이 있다.
《폐
“사실성” 사이의 구분을 없애준다. 둘째는 꿈에 의한 사실의 감염으로 무엇이 사실인지, 꿈꿔온 것인지 구분하기 어렵게 한다. 셋째는 “분신”의 주제이다. 「원형의 폐허들」,「죽음과 나침반」,「틀뢴, 우크바르, 오르비스 테르티우스」를 차례로 분석하며 특징적인 요소를 고찰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