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약
맹자는 ‘전국시대에 태어나 그 시기에 제후들이 쟁탈하고 백성들이 고통을 겪는 원인이 인간이 사욕(私慾)을 방임하여 단지 사리(私利)만을 바라고 인의(仁義)를 잊은 데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맹자는 양혜왕에게 “왕께서는 하필 이(利)를 말씀하십니까? 또한 인의(仁義)가 있을 뿐입니다”
중국 전국시대의 유교 사상가인 맹자는 제후가 유능한 인재들을 찾는 전국시대에 배출된 제자백가중 한 사람이다
맹자는 기본적으로 공자의 사상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인과 의를 중요하다고 여겼다. 특히 맹자의 윤리사상과 정치사상의 중심은 성선설로서, 사람의 성질은 모두 똑같으며 착하다는 것
들어가며
맹자의 이름은 가(軻), 자 (字)는 자여 (子與),로 산동성 추현(雛縣) 이라는 곳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 <맹자(孟子)>라고 편찬된것으로 BC 325년 경에 만들어졌다. 이것을 ,<양혜왕(梁惠王)><공손축(公孫丑)><박문공(博文公)><이루(離婁)><만장(萬章)><고자(告子)> <진심(盡心)>편
Ⅰ. 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노자사상의 핵심
노자사상의 핵심은 도(道)와 덕(德)이다.[노자의 저서인 `도덕경`의 제목도 여기에서 따온 것이다.] 노자는 사회와 자연을 통틀어서 지배하는 진리(道)를 도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 도의 특징으로 인식 가능한 성질의 부재를 나타내며, 무한한 잠재력
Ⅰ. 맹자의 시대적 배경
주(B.C 111-255) 나라는 사회적․정치적 위계질서가 분명한 봉건주의 원칙에 바탕을 둔 국가였다. 따라서 신분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 사이에는 분명하게 규정된 특권과 의무가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사람들의 야심과 음모로 인해 지위의 찬탈과 형벌이 생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