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현대무용의 시작 및 특징
현대무용은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특성으로 시대마다 양식도 다기다양하다. 어제의 현대무용은 이미 오늘의 현대무용이 될 수 없으며 시대와의 적합성이 엄격한 조건이 된다. 이처럼 현대무용은 반(反)발레를 출발점으로 20세기에 개발된, 창조성과 현대성을 명제(命題)로
19세기 후반 사회상의 변화와 인상주의의 등장
세상의 변화는 음악에 크게 반영된다고 이야기 했다. 그런데 특히 드뷔시가 살던 19세기 후반, 20세기 초반은 세상이 아주 크게 변하던 시기이다. 과학문명의 발달에 따른 산업화와 도시화, 한편으로는 풍요로워진 삶, 한편으로는 인간 소외현상, 격변하는
무용의 역사에서 남성과 여성은 시대와 환경, 그리고 무용수의 활동에 의해 시각이 변모되었는데 현대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양상은 성 해방차원으로 나타나게 된다. 여성과 남성의 신체적 차이를 인정하고 각각의 특성을 인식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이 전환되고 있다.
특히 작품에서 전통적인 성 역
공연 관람기
< 무희와 목신의 오후 >
◈ 목 차 ◈
1. 현대무용에 대하여
(1) 현대무용 용어
(2) 현대무용의 시작 및 특징
2. 《무희와 목신의 오후》에 대하여
(1) 한일 우정의 해
(2) 컨템포러리 댄스프로젝트 <무희와 목신의 오후>
(3) 주요공연 프로그램
3. 《무희와 목신의 오후》를 감상하고
1. 현대무용에
정영문의 소설 <목신의 어떤 오후>, 소설의 시적 변용
1. 이야기 선택 이유
정영문은 서울대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소설가로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이다. <목신의 어떤 오후>를 선택한 이유는 내가 개인적으로 무척 좋아하는 작가이기도 하고 이 작가의 작품 중 <목신의 어떤 오후>가 이 작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