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재 지구촌은 세계화, 국제화, 글로벌화가 되고 있어 하나로 뭉쳐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과거의 무력으로 시위하던 전쟁이 아닌 경제로 인하여 자국의 이익에 움직이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동아시아의 경제협력을 둘러싼 논의는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그러나 각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작은 공」 분석
1) 작품 개요
난장이는 1970년대 급속한 산업화 과정에서 잔업과 철야를 거의 매일 하다시피 하면서도 비참한 삶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당시의 도시빈민과 노동자계층을 상징한다. 난장이는 키 117cm, 몸무게는 32kg 밖에 나가지 않는 왜소한 인물이지만, 다섯 식구의 가장으로서 누구보
작은 토대가 생기기 때문이다.
둘째, 시장의 자유를 선택하느냐 정부의 개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세금의 방식 그리고 노동자와 자본가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밖에 없는 갈등과 입장차이를 이야기해줌으로써 사회의 전반적인 갈등 양상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기기 때문이다.
셋
자유주의는 시장의 조절기능과 정부의 역할 철폐, 케인즈주의는 정부의 시장 개입, 그리고 신자유주의자들은 시장근본주의를 제시해 왔다. 정부의 역할과 관련, 경제적 자유주의는 작은 정부, 케인즈주의는 큰 정부, 신자유주의는 작은 정부를 지향해 온 것이다. 이렇듯 케인즈주의를 제외하곤 작은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