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서 거침없이 쏟아낸 것이다.
이러한 산물로 이광수의 『이순신』, 김동인의 『젊은 그들』·『운현궁의 봄』·『제성대』·『견훤』, 박종화의 『금삼의 피』·『대춘부』, 현진건의 『무영탑』, 홍명희의 『임꺽정』 등의 작품이 탄생하였다.
(3) 농촌문학의 등장
농
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조선인이 조선어로 쓴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
문학 외길 60년 타계한 김동리씨 삶과 작품세계’, 한겨레, 1995.06.20 에서 재인용.
이로부터 그의 순수문학주의가 그의 작품에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이제 『역마』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자.
『역마』는 단편소설로 1948년 '백민(白民)'지에 실려 발표되었다. 이 소설은 토속적 세계를 바탕으로 김동
소설을 이루게 된다. 그러므로 소설은 ‘문장’→‘단위 사건’→‘행동’→‘전체 소설’의 순으로 계층적 조직이 이루어져 있는 것이다.
3. 서사문학의 서사구조
서사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 아리스토텔레스 - 서사 문학의 서사 구조에 맨 처음 관심을 가졌던 사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