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의 왕실 결혼문화(혼례풍속)
1. 왕실혼례
궁중에서의 왕실혼례는 그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웠다. 한마디로 국혼이라 말할 수 있으며, 크게는 가례(嘉禮)와 길례(吉禮)로 구분되어진다. 가례는 왕의 혼례를 비롯하여 왕통과 직접 관계있는 분인 세자, 세손의 혼례를 말하며, 길례는 일반 왕
周禮) 주례(周禮) : 중국 경서의 하나. 주나라의 관제를 분류하여 설명한 내용으로, 중국의 국가제도를 적은 최고(最古)의 책이다.
부편차(副編次) 부편차(副編次) : 다른 사람의 머리칼로 만든 소위 머리꼭지를 본머리에다 입히는 것
(성호사설에서의 해석)
의 유제(遺制) 유
周禮)가 파괴된다는 사실에서 사회적 위기의 원인을 보고 있다. 따라서 그의 일생의 과제는 새로이 상승하는 지식인 계층을 교육하여 그가 주관적으로 이상화한 주의 사회질서, 즉 주례(周禮)를 회복하고자 하는 일이었다.이점에서 '정명론'(正名論)사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어 그의 정치적인 보
周禮)에 입각한 통치체제의 정비를 기하였다. 주례는 이상적인 유교국가인 주(周)의 정치체제를 정리한 유교 경전의 하나이다. 사비시대 재상을 선출할 때 후보자 3,4명의 이름을 적어 밀봉하여 뒤에 도장이 찍혀 있는 사람을 뽑았다는 금강 대안의 바위를 ‘천정대 정사암’이라고 하는데, 이 천정(天
같은 도덕적 의미로 설명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그의 관점에 의하면 ‘충이란 태어날 때부터 갖추어진 진실한 마음을 다함’이라는 의미와 깊게 관련된다.
『주례소(周禮疏)』에는 충을 중심(中心)으로 여겼는데 朱熹, 『論語集註』,「里仁」, “朱子曰中心爲忠……見周禮疏如比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