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석가의 가르침을 원형에 가장 가깝게 전승하고 있는 문헌은 {아함경}(阿含經)이다. 아함경에서 가장 대표적인 석가의 사상은 사성제설(四聖諦說: 苦集滅道)과 삼법인설(三法印說)로 압축할 수 있다. 이 두 이론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여기에서 우리는 세계현상에 대한 석가의 근
(1) 목판인쇄(木板印刷) 기원의 전제적 여건
문화의 전파와 발달은 전적(典籍)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초기에 전적을 스스로가 베껴서 이용하였기 때문에 별로 유통되지 못하고 자급자족에 그쳤으나, 인지(人智)가 발달함에 따라 책의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도는 문화수준
如來常住設法塔)’으로, ‘석가탑’이라고 줄여서 부른다. 두 탑을 같은 위치에 세운 이유는 ‘현재의 부처’인 석가여래가 설법하는 것을 ‘과거의 부처’인 다보불(多寶佛)이 옆에서 옳다고 증명한다는『법화경』의 내용에 따른 것이다. 2단의 기단(基壇) 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세운 석탑으로, 감
Ⅰ. 서론
1. 경전(經典)이란
경전이란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으신 이후 45년간 사람들에게 베푼 대기설법(對機說法)을 엮은 것을 이야기한다. 대기설법이라는 것은 설법을 듣는 이들 각자의 소질과 성향에 맞게 진리를 설명한 것을 가리킨다. 경전은 좁은 의미에서 부처님의 말씀을 기록한 것이지만 넓
經』이 있다. 재시의 예로 공익사업을 설한『別譯雜阿含經』, 보시의 대상과 물품을 예로든『阿毘達磨集異門足論』이 있고, 안시.화안열색시.언사시.신시.심시.상좌시.방사시 등 재물이 아닌 무재시의 7종 포시를 설한『雜寶藏經』이 있다. 또한『阿毘達磨集異門足論』에는 8종의 재시가 있으며,『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