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일반적으로 사계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예학자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예학 뿐만 아니라 성리학에 대하여도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이것은 그의 예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사계는 시기적으로 退栗을 정점으로 하는 조선 전기유학을 후기유학으로 매개시키는 교량적인 역할
朱子大全)》을 발췌하여 《주자문록(朱子文錄)》(3권)을 편찬하는 등 주자학에 정진하였다. 32세에 이황(李滉)의 제자가 되었다. 이황과 12년 동안 서한을 주고받으면서 8년 동안 사단칠정(四端七情)을 주제로 논란을 편 편지로 유명하다. 본관 행주(幸州). 자 명언(明彦). 호 고봉(高峰) ·존재(存齋). 시호
朱子大全 12 己酉擬上封事).
人主는 宰相(으로 합당한 자를) 논하는 것을 직무로 삼으니, 冢宰를 두고 말한다.(冢宰는) 위로는 君父를 承順하며 아래로는 百官을 통솔하고 萬民을 다스리니 그 직무가 큰 것이다. 또 人主의 자질은 昏明과 强弱이 같지 않으니 그 아름다움을 順成하고 그 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