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가 참으로 세계화하려면 우리말과 우리 글, 우리 역사와 우리 문화를 다른 나라에 알리고 가르치는 데서 비롯해야 한다. 잉글리시를 배워서 나라말로 쓸 것이 아니라 우리말글을 온 누리 모든 나라에 가르쳐서 다른 나라 사람들이 우리말과 글을 쓰도록 해야 한다. 또한, 글자가 없는 나
Ⅰ. 개요
세계의 문자 가운데서 3,000년 이상 그 체계를 유지해 온 예는 한자밖에 없다고 한다. 그런 점에서도 한자는 상당히 독특한 문자체계임에 틀림이 없다. 중국어가 사회와 역사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부단한 발전과 변화를 하였지만 한자 또한 그에 따라 변화, 발전하면서 중국어의 발전에 적응하
Ⅰ. 서론
바이스게르버는 언어를 <민족의 기억>이라고 말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은 의미에서이다. 즉, 과거의 노력에 의해 오늘의 우리들이 다다를 수 있는 것은, 그 언어에 갈무리되어 있는 것만이며, 반대로 현재의 우리들이 우리의 모국어 속으로 들어가 성장한다면, 수천 년 동안의 긴 경험들이
(2) 안정복의 역사인식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 주자학을 신봉하던 유가 계에 새로운 변화와 반성이 일어나가 시작했다. 이것은 조선후기 국내외의 여러 사정, 즉 임진왜란으로 인한 국가재정의 파탄과 국민생활의 피폐,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는 관리들의 고식적인 대응책에 대한 반발로 현실
우리는 오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이렇게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우리말 연구와 우리말 교육을 한 기간은 얼마나 될까? 하는 문제이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설총이 방언으로 구경을 읽고, 방언으로써 중국과 외국의 풍물을 잘 알고 있었다는 기록은 있으나 학문이 발전된 흔적이 없다. 조선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