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최남선본, 이가원본, 송석하, 이희승 소장본 등이 있다.
2) <해동가요>(1763, 영조 39년)
<청구영언> 다음으로 이루어진 김수장 편찬의 시조집. 편찬방법은 작가별 배열이며 작가의 성명을 밝혀서 비교적 체제가 잘 정비됨.
3) <가곡원류>(1763, 영조 39년)
<청구영언>, <해동가요>뒤에 나타난 시조문
본고에서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범위 내에서 중인가객들에 의해 편찬된 《청구영언》, 《해동가요》, 《가곡원류》 삼대 가집에 대한 서지학적 내용을 살펴본 뒤 시기와 맞물려서 달라지는 중인가객들의 연행 유형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대표적인 중인가객들의 작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상사(想思)의 情을 읊고 있으며, 안민영의 시조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한자투어나 한시에 나오는 전고(典故)가 적고, 오히려 여항가요적인 성격이 짙다. 그리고 황진이의 시조를 본뜬 것 같은 시조를 비롯하여, 기녀 시조처럼 시적 화자가 님과 이별하는 여인으로 설정되어 있는 시조들을 남기고 있다.
가곡창이나 시조창으로 연행된 문학이었다. 몇몇 곡조가 정해져 있고, 여기에 시조 작품이 개별적으로 대응되는 방식이었다. 이 때에는 시조 작품 그 자체보다 가락과 곡조가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라면 시조의 개별적인 고유성은 그리 큰 문제가 아니었을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