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례』의 제사로 구분된 6가지 가운데 대상 신이 명확하게 특정된 경우로 볼 수 있는 것은 <사시제>와 <초조>제, <녜>제 정도다. 물론 <선조>제와 <기일>도 대상은 가늠 할 수 있지만, 유보적 성격이 있다. 가장 심각한 제사는 <묘제(墓祭)>다. 사실 묘제는 제사 종류라기보다 엄밀히 말해 제장을 일컫는 셈
行禮)를 포함한 복식문화를 그 뿌리에서부터 진지하게 접근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들이 있어야만 더욱 발전된 전통복식의 계승이 가능할 것이다.
Ⅱ. 상고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삼국시대 이전의 구석기시대에서부터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와 부족연맹시대에 해당하는
가례의 六禮 (納采, 問名, 納吉, 請期, 親迎)를 따르거나 議婚, 納采, 納幣, 親迎의 禮로 간소화되었고, 이 중에서 남자가 친히 여자를 맞이하는 친영의 예는 잘 지켜지지 않았다고 서술했다. 당시는 남자가 여자보다 우선하다고 했으며 남자의 강직함과 여자의 유순함을 강조했었기 때문인데 이러한 친
친영례로 제시되는 규범의례와 서류부가혼의 실행의례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친영례의 혼례규범은 여말선초『주자가례』의 도입과 활용의 권장을 통해 논의되기 시작하여 세종대에 제정된『오례의』에 의해 그 절차가 제시되었고 이후 수정, 보완되어 1474년『국조오례의』로 정리되었다.
Ⅰ. 서론
우리를 비롯한 세계는 너무 빠르게 앞만 보며 달리기만을 계속해왔다. 지금까지 ‘속도’ 나 ‘스피드’ 와 같은 가치들이 ‘여유’나 ‘느림’과 같은 가치들보다 중시되어 온 것이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여 ‘여유’나 ‘느림’과 같은 가치들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