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쾌대는 누구인가
‘이쾌대’라는 이름은 우리에게 생소한 이름이다. 나도 이쾌대에 대해 본격적인 조사를 하기 전까진, 그가 누구이며 어떠한 활동을 한 사람인지 전혀 모르고 있었다.
그는 다름 아닌 ‘해금 화가’였다. 즉 월북을 했다는 이유로 남한에서는 그의 이름을 언급하는
스탕달은 자기 시대의 대단히 충실한 묘사자로서, 사회 계급의 모든 뉘앙스를 포착하고 격변의 세기를
특징짓는 사회 계급의 다양한 양상들을 드러내는 데 성공하고 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현실 전체를 사회 계급 문제와의 밀접한 이기적 정치를 고발하는 비판적 사고가 도처
1. 인간군상을 파악해야 한다
내가 생각하는 교육과 훈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아이들의 ‘자립’이다. 나는 성인을 넘어 노년으로 넘어가는 입장이다. 그렇다고 교육적인 면에서 스스로가 자립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간과하지 않고 낮은 자세로 끊임없이 공부한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 사
Ⅰ. 북제· 북주 양식의 성립
북제·북주기에 들어오면 북위 후기 양식의 구조를 완전히 탈피하여 신체 표현부터 세부모티브에 이르기까지 완전히 새로운 조형성을 나타내는 불상이 많이 출현한다. 그리고 이들 새로운 북제·북주의 불상은 사천성 성도 만불사지에서 출토된 양梁 군상(529)처럼 동남
1. <남조> 성도 만불사지 출토 군상의 양식(梁, 6세기 전반, 사천성 전통관)
성도 만불사지로부터 출토된 불상은 대좌로 추정되는 원통형 석재의 둘레에 높은 돋을새김으로 복수의 존상을 표현하고 각각의 존상 사이에 그보다 작은 공양자상(供養者像)을 둘러세운 매우 복잡한 구성을 취하고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