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를 읽는 방법
① 시조의 형태를 알아본다 : 시조는 3장 형식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3장 3줄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6줄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각 장의 구(句)를 2구씩 한 줄로 하여 6줄로 벌여 놓아도 형식은 평시조이다. 또 같은 평시조라도 어느 구가 몇 자씩 더 늘거나 줄 수도 있다. 이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 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
Ⅰ. 개요
음악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전근대의 문학은 사실 노랫말에 지나지 않는다. 예외적인 경우가 없지는 않지만, 멀리 상고 시가로부터 향가나 고려 속요는 물론, 시조나 가사까지도 모두 가락에 얹어서 부르는 노랫말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일반적인 문학의 존재 방식은 개화기에 이르러 비로
3. 경기민요의 종류
-경기민요는 정가와 잡가로 구분한다. 정가는 인간의 감정을 절제하여 표현하는 성악곡이고, 잡가는 정가와 대비되는 속가라는 뜻으로 희로애락의 감성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음악이다.
오늘날에는 속가 중에서도 긴 형식의 노래를 앉아서 부르는 것을 잡가라 한다. 경기긴잡
남훈태평가』 등 18세기의 문헌에서 잡가라는 단어가 나타난 점이 그 근거가 된다. 또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에 도시와 화폐가 발달하고, 여항 문화가 성행하며, 신분제에 대한 의식 변화 등으로 인해 민중들만의 문화가 형성된다. 잡가가 민중들이 향유하던 갈래임을 생각할 때, 민중 문화의 형성은 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