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편 가문소설의 독자층
장편 가문소설은 주로 서울지방의 상층 사대부가의 사대부와 부녀를 독자층으로 해 세책가를 통해 세대 및 매매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1.4 장편 가문소설의 존재양태
장편 가문소설은 18세기 우리 역사에 있어서, 가문의식의 확대에 기반하여 당시에 성행되던 장편의
<들어가며>
『무정』이후 발표된 이광수의 두 번째 장편소설 『개척자』는 1917년 11월 10일부터 《매일신보》에 연재를 시작해 1918년 76회분으로 완료되었다. 이 작품 역시 앞에서 우리가 살펴본 여느 작가의 작품들과 같이 그 당시 이슈의 중심에 있었던 신여성과 구여성, 그리고 신남성이 등장한다.
장편소설, 역사소설의 창작방법 논쟁으로까지 이어진다.
이에 본고에서는 김기진의 「변증적 사실주의」에서 촉발되는 변증법적 리얼리즘 논의와 백철의 「문예시평」에서 촉발되는 사회주의 리얼리즘, 이와 더불어 연장선상에서 전개되는 비판적 리얼리즘을 살펴보고, 김남천의 고발문학의 연장
소설은 길수록 세책가 영업에 유리했다. 인기 있는 작품에는 속편을 붙여 독자를 계속 확보하는 것이 마땅한 영업방식이다.
이영순의 아내 온양정씨가 1786년(정조 10)부터 5년에 걸쳐 필사한 <옥원재합기연> 표지 안쪽에 당시 유행한 것으로 보이는 소설 명단을 적어놓은 것은 소중한 자료이다.
장편 애니메이션.
셀 애니메이션의 막바지 전성기 시기에 등장.
당시 컴퓨터 기술+ 애니메이션
= 2D 기본 + 부분적인 컴퓨터 효과
총 1억 9180만 달러의 총수익
- 1995년 북미 흥행 No.1 기록
미리 3D로 구현시키는
방법이 더 현실적이고
매끄러운 영상을 만듦.
때로는 비용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