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시문학(시작품, 시)과 일제시대
시인의 상상력이 일제말기와 같이 억압이 되었을 때 아우에르바흐(E. Auerbach)의 기술처럼 당대의 실제적인 사건에 전혀 개입하지 않으며 도덕적·정치적으로 그렇지 않으면 실제적으로 인간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경향을 회피하여 유일한 의무라고는 문체의 욕
시문학(시, 시작품)과 민족문학
70˜80년대에는 흔히 민족 문학 시대라고 일컬어진다. 민족이 처한 현실 문제를 탐구하면서 진정한 민족 해방, 민중 해방, 인간 해방의 길로서 자유민주주의의 정착과 올바른 평등의 구현을 지향하는 문학의 실천 운동이 가열차게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4․
Ⅰ. 개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1세기 동안의 우리 근・현대 시문학사에는 많은 시가 창작되었다.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시인이나 시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 의해 시가 쓰이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시들에게 제목이 붙여지듯이, 그 갈래도 누군가에 의해 분류될 것이다. 여기서 제목을 붙
시문학)의 개념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서구시의 규범으로 삼는다면 동양에서는 『시경』이 시의 근원을 밝힌 책이라 할 수 있다. 동양에서는 『시경』에 나오는 ‘사무사(思無邪)’나 ‘시언지(詩言志)’ 같은 개념이 전통적인 시관(詩觀)의 개념으로 내려왔다. 이런 개념은 교훈적이요 공리
시문학)의 의미
시는 영혼의 창이니, 기억에의 향수니, 천계의 소리니, 생명의 악동이니, 울굴에서의 해방이니, 공리의 연장이니 하여 제가끔 일가언을 세운 사람이 있으나 그것은 모두 개인이 느낀 시관일 따름이다. 이하 개제된 사전적 정의를 포함한 여러 정의들 역시 광범위한 시의 일부를 설명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