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조선 사회는 사상사적 측면에서 두 가지 현저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첫째는 당면한 사회 피폐의 구제와 제반 모순의 개혁에 현실적 관심을 집중시켰던 실학사상의 대두이며, 둘째는 예학과 존주론 등으로 표현된 성리학의 경직화 현상이었다. 후자는 특히 전통적인 관념과 질서를 유지하려는
1.1 문화의 개념
기업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 전에 먼저 문화의 개념에 대한 정의가 앞서야 할 것이다. 문화란 일정한 사회집단의 외견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행동양식, 풍습, 언어, 사회적 산물 등과 사람들의 마음속에 공유되고 있는 가치, 규범, 신념 등의 모든 것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
1. 머 릿 말
고려 말기의 신진 사대부들이 자기 역사에 대한 성찰과 현실 극복의 이념적 지표를 삼은 학문적 기반은 성리학이었다. 성리학은 조선의 건국 과정에서 사회 개혁의 명분을 제공하였다.
조선 왕조의 개창이라는 역사적 변화에 대하여, 성리학을 공부하는 지식인들이 모두 찬동한 것은
심학(心學)이었다. 역사적으로 정주학이 대세를 이룬 반면 양명학은 거기에 비해 크게 빛을 보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그 사상 체계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가르침은 오늘도 깨우쳐 주는 바가 크기에 육상산, 왕양명 두 스승의 가르침을 다시 한 번 음미해 보기로 한다.
그가 열세 살 때 하루는
심학의 연원과 심법의 정미함을 알게 되었으며 평생토록 이 글을 신명처럼 믿었으며 엄부처럼 곤경 하였다’고 한다. 이 글만 보아도 퇴계가 얼마나 심학을 신봉하고 중요하게 생각했는지 그리고 생애를 통해서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단 것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심학이란 무엇인가.
퇴계의 心學은 心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