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원효의 가계, 탄생, 수학, 및 출가
-원효의 출생연대는 삼국유사 원효 불기조에 의하면, 신라 진평왕 39년인 서기 617년이고, 열반연대에 관하여는 고선사 서당화상탑비에 의하면, 신라 신문왕 6년 서기 686년이 되며, 그해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
우리나라에서 불교가 수용된 것은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이 정립하고 있던 시대였다. 이 삼국이 불교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중요한 특징은 중국의 왕실로부터 삼국의 왕실로 불교가 전해져서 국가의 공인을 받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초기의 불교는 왕실을 중심으로 한 중앙귀족층의 것이었으
화쟁 사상
-원효는 전체 불교를 하나의 진리에 귀납하고 종합, 정리함. → 화쟁 사상
-십문화쟁론 :
①화쟁사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핵심적인 저술
②여러 이설을 십문으로 모아 정리, 회통 함 →일승 불교의 건설을 위한 논리적 근거 제시
-화쟁 사상의 근본 원리 :
인간세상의 화(和)와 쟁(諍)이
십문화쟁론」 등은 다행이 남아있다. 그리고 원효철학의 성격을 가장 잘 말해주는 연구저작으로는 「대승기신론소」를 들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대승기신론」는「금강경」「원각경」「능엄경」과 함께 우리나라 불교의 근본경전인 사교과에 속하는 논서이다. 마명의 저작이라 전해지고 있으나
십문화쟁론(十門和諍論)》 등이 있다.
Ⅱ. 사상
1. 일심(一心)사상
원효의 일심사상은 그의 저서 <금강삼매경론>·<대승기신론소> 등 그의 모든 저술에서 철저하게 천명되고 있다. 인간의 心識을 깊이 통찰하여 本覺으로 돌아가는 것, 즉 귀일심원(歸一心源 : 일심의 원천으로 돌아가는 것)을 궁극의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