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여성의 결혼을 중심적인 소재로 다루는 프로그램이 증가추세이다. 여성의 결혼이 종래의 단순한 아내와 어머니가 되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하지 않고, 결혼하지 않고 자기 일로 성공하겠다는 태도도 보인다. 결혼은 하나의 사회적 제도로서, 한 남자
여성은 출산기능 때문에 생존을 위해 남성에게 의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다른 이론보다 더 적극적으로 가부장 사회가 여성의 몸을 통제하고자 시도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 통제가 출산, 피임, 낙태형태를 취하든, 성폭력 형태를 취하든 간에 이것은 여성억압과, 여성종속의 실상을
여성이 자신의 출생가족을 떠나 남편, 남편의 가족과 사는 방식을 부처거주라 함.
1.1.1. 가 대표적인 친족구조로 자리 잡고, 동시에 여성종속과 사유재산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엥겔스에 따르면 사유재산이 먼저 발달하고, 이것이 여성의 종속을 초래하였다. 반면 레비 스트로스와 클로드 메이야수에
보면 공 과 사의 구분 질서가 여성종속에 상관있다는 주장이다. 전통적 구분은 가부장제의 주요 틀인 성역할분담으로 구분하였다. 즉 여성을 가정, 사적영역, 재생산으로 구분하였고 남성을 사회, 공적영역, 생산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구분으로 여성이 남성의 종속으로 연결되었다는 주장이다....
사람들은 여성종속의 보편성 개념에 도전해왔다. 그들은 가부장적 지배체계가 역사적인 기원을 가지고 있다면, 달라진 역사적 조건 아래에서 끝낼 수 있을 것이라고 추론한다.
역사가들에게 더 중요하고 의미 있는 질문은 어떻게, 언제 그리고 왜 여성종속이 세상에 존재하게 되었는가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