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황과 홀로서기
율곡은 나이 열 셋에 진사 초시에 합격하였고, 이때부터 문장이 날로 성취되어 소문이 자자하였다. 그러나 그런 명성과 기대 못지않게 그의 학문과 현실 사이에서의 고민과 갈등은 더욱 커져갔다. 자신을 알아준 문장가 송인(宋寅)에게 보낸 다음 글은 그의 이러한 갈등을 단적으
그러나 이러한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선후관계에 있어서 현재까지도 이견이 존재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특징을 먼저 탐구하고 이를 통해 판소리계 소설이 조선 후기 사회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으며 이것이 문학사상에서 어떠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그러나 현재 교과서를 통해 <홍계월전>의 교육이 이루어질 때, 이 작품만의 고유한 특징과 의의를 잘 드러내는 방향으로 올바르게 다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교과서는 일반적으로 그것 자체로 모범적이라고 생각되기 쉽지만 완벽한 교재는 아니기 때문에 문제점과 한계가 존재한다.
그 시작이다. 전래동화는 한 민족의 생활, 풍속, 종교 등 사회 전반의 모습과 많은 관련성을 가진다. 공상·서정(抒情)·교양적인 요소가 이야기의 주축을 이루며, 대체로 권선징악, 인과응보의 이야기 전개구조를 지니고 있다. 인간과 비인간의 대화 및 비인간의 인간적 심리 등은 곧 전래동화의 세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