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기회에 발자크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3작품('골자기의 백합', '고리오 영감', '외제니그랑데')을 읽었는데 모두 '사랑'이라는 것을 소재로 하고 있다는 점과 사교계를 비판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모두 왕정복고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세 작품모두 수월
서론
작가소개
오노레 드 발자크는 19세기 전반 프랑스의 소설가로 사실주의의 선구자이다. 나폴레옹 숭배자였다. 작중인물의 재등장 수법을 썼다. 종합적 제목《인간희극》아래, 대표작은《외제니그랑데》,《절대의 탐구》,《고리오 영감》,《골짜기의 백합》,《농민》등이다.
사실주의 소설
1821년 11월 11일 모스크바의 마린스끼 자선 병원 의사의 둘째 아들로 태어난 도스또예프스끼는 어린 시절부터 월터 스콧의 환상적이고 낭만적인 전기와 역사 소설을 탐독했다. 이후 그는 발자크의 ‘외제니그랑데’의 영향을 받아 처녀작 ‘가난한 사람들’을 발표하게 된다. 그는 당시 농노제 사회에
외제니그랑데》가 호평을 받은 데 힘을 얻어, 직업작가에 뜻을 두게 되었다.
그의 처녀작 《가난한 사람들》(1846)은 도시의 뒷골목에 사는 소외된 사람들의 사회적 비극과, 그들의 심리적 갈등을 그려낸 중편으로서, 사실주의적 휴머니즘을 기치로 하였던 당시 비평계의 거물인 V.G.벨린스키에게 인정
외제니그랑데》가 호평을 받은 데 힘을 얻어, 직업작가에 뜻을 두게 되었다. 그의 처녀작 《가난한 사람들》(1846)은 도시의 뒷골목에 사는 소외된 사람들의 사회적 비극과, 그들의 심리적 갈등을 그려낸 중편으로서, 사실주의적 휴머니즘을 기치로 하였던 당시 비평계의 거물인 V.G.벨린스키에게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