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1900~1910년 문학
1) 개화기 시가
1894년 갑오경장을 전후한 시기부터 일제에 의해 국권이 상실된 1910년까지를 개화기 또는 애국계몽기라고 부르기로 한다. 근대의 기점문제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김현(1780년 영·정조시대 이후): “근대문학의 기점은 자체 내의 모순을 언어로 표현하겠다
1. 근대적 활판술과 딱지본 대중소설
1.1. 20세기 초 신식활자의 도입과 출판 상황
18․9세기 상업적 출판의 시발인 필사본과 방각본의 시대를 거쳐 신식활자를 도입한 이후 1908년 동문사에서 <은세계>와 광동서국에서 <강감찬전>이, 1911년 박문서관에서 <춘향전>이, 1912년 신문관에서 <옥루몽>이
은세계’.
(2) 이해조 (李海朝) :‘빈상설’, ‘자유종’, ‘모란병’, ‘구마검’.
(3) 최찬식 (崔瓚植) :‘추월색’, ‘안의 성’.
(4) 안국선 (安國善) :‘금수회의록’.
3. 신소설의 특징
(1) 당대 사회를 배경으로 그 현실 속에서 소재를 취했다.
(2) 시대에 걸맞는 인물을 설정하였다.
(3) 주제에 새로
필사본, 목판본, 활자본의 세 가지 형태로 존재하고 유통되어 왔다. 소설은 활자본이 일반화되기 전까지는 모든 작품이 필사본으로 유통되면서, 그 일부만 인쇄 되었다. 방각본이라고 일컬어지는 판매 목적의 목판본이 17세기에 나타나 처음에는 서당 교과서류를 대상으로 하다가 차차 소설에도 상당한
송강가사와 그 문예학적 특징
Ⅰ. 서론
Ⅱ. 본론
- 들어가기 전에
- 1. 송강 문학의 기반
- 2. 작품집 『송강가사』의 자료적 가치
- 3. 송강 가사 작품 (성산별곡,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 4. 송강 시의 특징
- 5.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Ⅰ. 서론
사림과 훈구 사이의 투쟁, 사림들 간의 당쟁, 사화(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