않던 제국주의 횡포와 폭압 앞에 선 약소민족의 각성을 주문하는 방법으로도 읽힐 수 있다.
“역사란 무엇인가 인류사회에서 아와 비아의 투쟁이 시간적으로 발전하며 공간적으로 확대되는 심적 활동의 상태에 대한 기록이니 세계사라는 것은 세계 인류가 그렇게 되어 온 상태의 기록이다.” p 91
신문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어 잡지로 이어지고, 그 다음 순서로 단행본 출판에 이용되었다. 소설을 활자본 단행본으로 출판하는 것은 1907년에 시작되었다. <만세보>라는 신문에 연재한 이인직의 신소설 <혈의루>와 <귀의성> 상권을 그 해에 광학서포에서 간행했다.
신소설과 구별하기 위해서 ‘고대소
(李舜臣傳)》 《동국거걸최도통전(東國巨傑(崔都統傳)》 등이 있다.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이 추서되었다. 이 장에서는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기로 하자.
신문학운동으로서 민주와 과학정신을 기본으로 하는 신사상운동과 함께 신문화운동의 두 축을 이루었다. 5.4운동 시기 문학혁명으로써 신문학운동의 목표는 전통문학에 대한 비판과 백화문학을 사용하는 것이 목표였다. 이러한 신문학운동의 계기를 마련한 것은 진독수의 문학혁명론이었다. 따라서
① 《독립신문》 제 3호의 ‘허울 슌쳥골 최돈셩’의 글은 표제없이 작자의 주소와 이름만을 밝혀 ‘외국통신’란에 발표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제까지 밝혀진 이러한 유형의 최초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독립신문》의 다른 「애국가」나「독립가」및 기타 등과 마찬가지로 자주독립과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