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선시대 음악 여악
여악은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공연하는 여자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천인이다. 여자음악인이란 뜻으로 여공인(女工人)여령(女伶)기악(妓樂)여기(女妓)기생(妓生)기(妓)기녀(妓女)창기(娼妓, 倡妓)관기(官妓) 등도 쓰였다. 기악(妓樂)은 설명할 필요도
조선 후기의 음악
임진왜란, 정유재란, 정묘호란, 병자호란 등 크고 작은 전란은 많은 악기를 소실시키고 악공들이 흩어지게 했다. 그래서 부족한 악기를 보충하기 위해 때에 따라 악기도감, 악기수개청, 악기조성청 등의 임시기관이 세워졌고 음악문화의 복원을 위해『악학궤범』이 수차 복간되었으
Ⅰ. 조선시대 문학
조선건국~임진왜란 : 훈민정음의 창제로 우리말을 기록할 수 있는 표기수단 확보-다양하고도 풍부한 문학 작품들이 창작되거나 기록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 번역작업의 활기 * 가집의 편찬 * 시조 가사가 크게 발전 했다.
1. 악장문학
건국의 위업을 찬양하고 임금의 덕을
음악사는 서로 다른 체제와 이념 속에서 현격한 인식의 차이, 상이한 견해를 갖고 각각 다르게 서술되었다.
1) 시대구분
: 남한과 북한 음악사의 시대구분은 연구배경과 음악사를 보는 관점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연구결과에서도 많은 차이를 갖게 된다. 남한음악사의 시대구분은 <조선음악사>,<국악
조선음악협회’에 가입하였다는 것(노동은 1997, 48-57)과 몇개의 친일가요(예,「정의의 개가」, 「장성의 파수」, 「공군の가」, 「희망의 아침」)를 작곡하였다는 것에서 대부분 출발하는 반면, 긍정적인 평가는 그가 「봉선화」를 통해 일제치하에서 민족감정을 강하게 대변하였다는 것과, 3. 1운동 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