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춘문예 현상 분석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주제의 기본바탕이 되는 신춘문예에 관해 몇 가지 설명해보려고 한다. 신춘문예는 1925년 동아일보가 처음 문학작품의 공모를 시작하면서 창시되었으며 당시에는 분야를 소설, 신시, 동화극으로 나뉘어서 시상을 하였다. 후에 동아일보와 더불어 조선일
ⓛ 구구전승된다. (입에서 입으로 전하여 온 우리나라의 전래동요는 지역마다 마을마다 가락은 같아도 노랫말이 서로 다르다.)
② 내용이 짧고 내용전달에 직접적 표현이 강하여 내용에 즐거움의 요소가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③ 어린이들의 성장 과정에 따라 단계별로 구분지어 체계적으로 되어있
18. 떠나가는 배
떠나가는 배
박용철
나 두 야 간다.
나의 이 젊은 나이를
눈물로야 보낼 거냐.
나 두 야 가련다.
아늑한 이 항구인들 손쉽게야 버릴 거냐.
안개같이 물 어린 눈에도 비치나니
골짜기마다 발에 익은 묏부리모양
주름살도 눈에 익은 아! 사랑하는 사람들.
버리고 가
Ⅰ. 서 론
보통 우리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세계가 존재한다고 믿는다. 하나는 육체이고, 공적이고, 외적인 세계이고, 다른 하나가 정신적이고, 사적이고, 내적인 세계이다. 그러나 우리의 통념 속에서 양분된 이러한 영역 외에 또 다른 영역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흔히 간과된다. 그 영역은 “또 다른
Ⅰ. 작가소개
[연표]
- 1946년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하남리 출생
- 춘천 고등학교를 거쳐 경희대 영문과를 졸업
- 1967년 『강원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에 당선해 등단
- 1972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사월의 끝』이 당선
- 1973년 『한국일보』에 장편 『해빙기의 아침』이 입선되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