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더 구체적인 표현이 보이기도 한다. 한편 天道敎創建史에서 처럼 天書까지도 수운의 신비체험 속에 편입시킴으로써 그 존재 자체를 부인하는 시각도 있다. 을묘천서에 대한 천도교창건사의 서술방식은 이 사건을 언급하는 수운 자신의 저작이라고 할 수 있는 夢中老少問答歌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천도)이나, 學(학)은 東學(동학)이다”(논학문)라고 하였다. 동학의 교리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인내천 사상’이다.
반면 서학은 조선 중기 이후 조선에 전래된 서양사상과 文物(문물)을 이른다. 좁은 의미에서는 가톨릭교를 의미하며, 그 때문에 이를 西敎(서교) 또는
Ⅰ. 천도교(동학)의 의의
천도교의 문화적. 종교적 의의를 되돌아보면 첫째, 천도교의 가장 중심 되는 시천주 사상은 모든 인간에게 하늘의 존엄성이 곧 인간의 존엄이라는 자유. 평등 그리고 정의의 사상을 심어 준 것이다. 이러한 인간 해방운동의 절정이 곧 기미년의 독립운동의 정신으로 승화한 것
동학가사 (東學歌辭)
동학교단에서 동학사상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만들었던 가사로 천도교가사(天道敎歌辭)라고도 한다. 전통적인 한글 가사체(歌辭體) 형식을 빌려 일반 민중과 부녀자가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큰 호응을 받았다. 동학교도가 암송하거나 노래로 불러서 전해지기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